본문 바로가기

의료건강뉴스사설칼럼

2023년 미국소아과학회 어린이 비만 치료 뒤로 미뤄서는 안돼! 새로운 비만치료가이드 제시!

728x90
반응형

1. ️미국 소아과학회, 비만 어린이 치료를 위한 세 가지 가이드라인 발표

- 2023년 1월, 미국 소아과학회는 비만 어린이 치료를 위해 15년 만에 새로운 치료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 이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6세 전후의 어린이에게도 비만 정도에 따라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12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는 비만 치료제를 처방해야 한다고 한다.
- 또한, 13세 이상의 고도비만 어린이에게는 비만 대사 수술인 베리어트릭 수술을 권고하였다.
- 이 수술은 소화기관을 성형하여 비만의 원인을 없애는데, 위 소매절제술과 위우회술 등이 포함된다.

2. ️비만 조기치료로 당뇨 등 성인병 예방


- 미국 소아과학회가 당뇨 등 성인병 예방을 위해 비만 조기치료를 강조하는 지침을 제시한 이유는 조기치료가 필요하다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 국내에서도 비만 관련 수술 전문의 김종민 원장은 병적 비만인 학생을 대상으로는 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면서도, 중고등학생에게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 비만 치료를 권장한다고 한다.
- 국내에서는 비만 대사 수술의 국민건강보험 적용은 만 18세 이상, 뼈 성장이 완료된 사람에만 제한적으로 인정된다.

3. ️병적 비만에 대한 대사 수술

- *병적 비만*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 또는 우려될 경우 대사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 어린 환자의 경우, 수술이 복잡하지 않으며, 해부학적으로도 소화 경로에 변화가 적은 *위 소매절제술*이 적절하다.

- 대사 수술이란 비만 환자의 체중 감량을 위해 직접 대사기능을 변화시켜 체중 감량을 이루는 수술이다.


2023년 미국소아과학회 어린이 비만 치료 뒤로 미뤄서는 안돼! 새로운 비만치료가이드 제시! - YouTub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