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건강뉴스사설칼럼

사람을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728x90
반응형

밀레니얼 세대의 80%가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하버드 대학교에서 진행한 75년간의 연구에서, 일과 돈보다 관계(relationships) 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가져온다는 결론을 얻었어요.

연구는 724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해마다 그들의 직업, 가정생활, 건강 상태를 조사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역사상 가장 긴 기간의 인생 연구일 것이에요.

결과는 무엇을 추구하느냐보다 누구와 함께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이에요.

희귀한 종류의 연구로 어떤 집단을 추적하고 있나요?
희귀한 연구로서 10년 이상 지속되고 있어요.

최초 연구대상 724명 중 60여명이 아직도 생존하고 연구에 참여하고 있어요.

연구는 1938년부터 두 개의 집단을 추적하는데, 첫 번째 집단은 하버드 대학 2학년이며 두 번째 집단은 보스턴의 가난한 지역에서 태어난 소년들이에요.

소년들은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며, 몇 명은 성공적으로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몇 명은 알코올 중독이나 정신분열증 등을 겪은거죠.

연구에서는 2년마다 설문조사를 하고 인터뷰를 하며 의료기록, 체액검사, 뇌 스캔, 가족 인터뷰, 그리고 연구대상의 사진까지 기록합니다.

연구 결과는 좋은 관계는 건강과 행복을 가져오며, 고독이 몸과 정신에 해로운 것으로 나타났어요.

연구에서 나온 세 가지 교훈은 1)사회적 연결은 유익하고, 고독은 해로운 것, 2)긴밀한 사회적 연결은 건강하고 행복하게 해주며, 3)고독은 유해하다는 것입니다.

슬픈 사실은 연구에 참가한 성인들 중에서 언제든 외롭다고 느낀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좋은 관계가 건강과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은?

관계의 질이 중요해요.

갈등만 잦은 결혼은 이혼보다도 건강에 해로울 수 있어요.

50대에 있어서는 콜레스테롤 수치와는 관계없이, 우리가 느끼는 관계 만족도가 중요하며, 만족도가 높을수록 80대 때 더 건강해요.

좋은 관계는 뇌와 몸을 보호해요.

애착으로 조화되는 관계를 가진 80대는 상대방이 힘들 때 의지해주는 사람들과 비교하여 오래 기억력을 유지하며 보다 건강해져요.

80대 부부 중 몇몇은 불화 경험이 있었어도 서로 의지할 수 있다고 믿기에, 그러한 스트레스는 기억력에 큰 타격을 주지 않았어요.

좋은 관계의 중요성은?
좋은 관계는 건강과 행복에 이롭다는 메시지는 옛날부터 전해지고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인간이므로 빠른 해결책이 좋아하며, 가족과 친구를 위한 관계 맺기는 골치 아프고 복잡해요.

그렇지만 연구를 통해 가장 행복한 삶을 산 사람들은 가족과 친구와 공동체가 있는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이 밝혀내었어요.

따라서 새로운 시도와 활력을 불어넣으면서, 불화가 있었던 가족이나 오랜만에 대화를 걸어보는 등 관계에 공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마크 트웨인의 말처럼 "좋은 삶은 좋은 관계가 만듭니다"

728x90
반응형